생활정보들

웹 서버와 사이트맵을 더 쉽게 노출하는 방법

안요사 2020. 8. 31. 13:32

웹 서버에 사이트맵(site map) 이 있는 형식화된 XML 파일을 배치하면 Google과 같은 검색 엔진 크롤러가 현재 어떤 페이지와 최근에 변경된 페이지인지 파악하고 이에 따라 사이트를 크롤링할 수 있습니다.

 

사이트 맵은 웹 사이트를 구성하여 각 섹션에서 URL과 데이터를 식별하는 방법입니다. 이전에는 사이트 맵이 주로 웹 사이트 사용자를 대상으로했습니다. 그러나 Google의 XML 형식은 검색 엔진 용으로 설계되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.

 

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어쩌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사이트맵을 생성시켜야 하는 일일 듯합니다.

 

물론 최초에는 업로드된 포스팅의 개수가 적은 편이어서 사실 사이트 맵을 최초에 올린 뒤에는 빠른 시일 내에 다시 한번 업데이트해줘야 합니다.

 

어느 정도 포스팅이 쌓이면 그 뒤로는 자주 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합니다.

 

 

 

자 이제 사이트맵(site map)을 제작해 봅시다.

 

사이트맵을 생성해주는 사이트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. 그중에서 필자는 구글 검색 순으로 5개만 추려보았습니다.

 

https://www.xml-sitemaps.com/

http://www.web-site-map.com/

https://xmlsitemapgenerator.org/

http://www.xsitemap.com/

 

저의 경우에는 첫 번째 링크 주소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해보려고 했으나 무료의 경우 크롤링 페이지가 500개가 넘어가는 부분은 유료만 가능하며, 두 번째 주소는 4800개만 무료로 가능했습니다.  

 

따라서 사이트 개수 무제한인 유료 옵션을 사용하거나 아래의 무료이나 페이지 코딩 개수에 제한이 없는 사이트를 이용하시길 권장합니다.

 

http://www.check-domains.com/sitemap/index.php (무료 페이지 무제한)

 

 

위의 링크 주소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사이트로 넘어가는데 상단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신 뒤 아래 옵션들이 빨간 사각형처럼 맞춰졌는지 확인한 후 사이트맵 만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.

 



작업이 다 끝나면 아래쪽에 다운로드 창이 아래 그림과 같이 생기는데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pc에 저장한다.

 

 

마지막으로 만들어진 사이트맵 파일을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리는 작업까지 해줘야 합니다. 비공개 글로 글쓰기 창을 하나 저장할 때 상단 글쓰기 메뉴 중 파일 아이콘을 클릭하여 저장해둔 사이트맵 파일을 첨부하여 블로그에 업로드합니다.

이제 첨부된 사이트맵파일을 우클릭 주소 복사하여 구글, 네이버, 빙, zum 등에 업로드하여 검색엔진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.